본문 바로가기
별빛 스터디

패션디자인개념 - 패션 관련 용어편

by 벼푸 2023. 5. 2.
반응형

 

패션 관련 용어편

 

 

 

 

 

(1) 스타일(Style)

스타일이란 복식의 양식, 형태, 유행형, 용모, 기품의 의미가 포함되어 있는데, 형태적으로 다른 것과 구별되어 일정 기간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독특하고 특징적인 형태를 말한다. 역사적으로 시대마다 그 시대를 대표하는 각기 다른 스타일이 있는데, 고딕 스타일, 엠파이어 스타일 등이 대표적인 예이다.

 


(2) 실루엣(silhouette)

실루엣이란 착용 상태에서 나타나는 의복의 외곽선을 말하며, 내부의 구성선이나 장식적인 요소들을 무시한 외형으로 아웃라인으로도 불린다. 스트레이트 실루엣(straight silhouette), 아워글라스 실루엣(hourglass silhouette), 배럴 실루엣(barrel silhouette) 등이 그 대표적인 예이다.

 

 

(3) 룩(look)

룩은 '용모', '모양', '외관'을 의미하나 스타일과 달리 의상의 이미지, 분위기에서 느껴지는 의복의 전체적인 인상을 말한다. 룩에는 색상, 소재, 무늬, 디테일 등 드러나는 디자인 특징이 있어야 한다. 밀리터리 룩, 레이어드 룩 등이 그 대표적인 예이다.

 

 

(4) 패스트 패션(fast fashion)

패스트 패션은 트렌드를 신속하게 반영하여 기획부터 생산, 시장 출시까지 매우 빠른 속도로 전개되는 패션으로 가격이 저렴한 것이 특징이다. ZARA, UNIQLO, H&M 등 세계적인 SPA 브랜드들이 패스트 패션을 주도하고 있다.

 

 

(5) 오트쿠튀르(haute-couture)

오트쿠튀르는 부유한 소수의 고객을 위해 맞춤 형식으로 생산되는, 디자이너의 감성과 예술적 아이디어가 담긴 고급 의상을 말한다. 오랜 시간 한 땀 한 땀 수공으로 작업하는 방식으로 전통성과 희소성으로 높은 가격이 책정될 수 밖에 없으나 이로 인해 고객의 감소되었다. 그러나 화장품이나 기성복 브랜드로의 진출과 라이선스 비즈니스를 통한 사업의 확대 등으로 그 명성을 이어가고 있다.

 


(6) 프레타포르테(Pret-a-porter)

프레타포르테는 오트쿠튀르에 비해 많은 대중을 고객층으로 확보하고 대량 생산을 하는 디자인을 의마하는 것이며, 많은 오트쿠튀르 디자이너들이 자신의 맞춤 라인과 더불어 가격이 상대적으로 저렴한 프레타포르테 라인을 제작하기도 한다.

 

 

(7) 아이템(ritem)

사전적 의미는 [항목 품목]으로 패션에서는 재킷, 스커트, 스웨터 등 단위품목을 말하며 약칭하여 단품이라고도 한다.

 

 

(8) 콜렉션(collection)

오트쿠튀르나 프레타포르테의 여러 디자이너들이 시즌에 따라 발표하는 패션쇼들을 말하며, 패션쇼를 한곳에 모았다는 의미에서 컬렉션으로 불린다. 한 계절 앞서 개최하며 트렌드를 이끌어간다. 새로운 디자인을 발표하고 바이어들로부터 주문을 받거나 언론에 홍보하기 위한 목적이 있다. 가장 역사가 오래된 파리 컬렉션을 비롯하여 밀라노, 뉴욕, 런던 컬렉션이 권위가 있으며, 한국에는 매년 3월과 10월에 개최되는 서울 컬렌션이 있다.

 

 

(9) 패션 워크(fashion walk)

디자이너들이 작품을 발표하며, 패션쇼가 집중적으로 열리는 주간을 뜻한다. 다시 말해 콜렉션이 열리는 주간을 말한다. 콜렉션이 열리는 장소에 따라 뉴욕 패션 워크, 밀라노 패션 워크, 파리 패션 워크 등이 유명하며, 그 외에도 오스트레일리아 패션 워크, 베를린 패션 워크, 서울 패션 워크, 도쿄 패션 워크 등이 개최된다.

 


(10) 에코 패션(eco fashion)

1980년 말, 모피코트에 대한 비난을 계기로 시작된, 친환경 소재를 사용해 의류를 제작하는 등 생태계를 배려한 패션을 말한다. 에코 패션은 자연과 자연을 연상시키는 문양과 소재 사용 뿐 아니라 시장 갈 때 비닐봉투 대신 디자인이 예쁜 백을 들고 가자는 에코백 켐페인 등 화경운동을 포함한다.

 

(11) 스마트 웨어(smart wear)

고기능성 섬유에 디지털 센서, 초소형 컴퓨터 칩 등을 사용하여 의복 자체가 외부 자극을 감지하고 반응할 수 있는 미래형 의류를 말한다. 1990년대 중반 미국에서 군사용으로 처음 개발되었다. 초기에는 고기능성 섬유로 만든 옷 속에 위성항법장치(GPS), 초소형 통신기기, 소형 MP3 등을 내장시켰으나 최근 스마트웨어는 의복 자체가 고도의 성능을 갖춘 컴퓨터화되어 언제 어디서든 네트워크에 접속해 직접 상품을 구매하거나 병을 진단하는 등 원하는 작업을 처리할 수 있다.

 

 

(12) 어패럴 웨어(apparel wear)

어패럴은 [의복, 의상]의 의미로 복식업계에서는 어패럴 산업이라는 표현으로 사용하고 있다. 어패럴 산업의 뜻은 아웃 웨어, 즉 드레스를 포함한 광범위한 의미의 의복과 속옷, 양말, 모자 등의 디자인, 패션, 봉제업 등을 총칭한 것이다. 또한 의류 전체의 제조뿐만 아니라 유통도 포함해서 어패럴 산업이라 하기도 한다.

 

 

(13) 스트리트 패션(street fashion)

유명 디자이너의 작품에서 시작한 유행이 아닌, 길거리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사람들의 패션 스타일을 말한다. 이는 상향 전파 현상으로 젊은이들 사이의 거리의 유행이 패션으로 전판되어 하이 패션에까지 수용되는 경우이다. 장 폴 고티에, 안나 수이 등을 비롯하여 최근에는 오히려 고급 기성복 디자이너들이 스트리트 패션을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