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별빛 스터디

패션디자인개념 - 패션 디자인의 분류편

by 벼푸 2023. 5. 2.
반응형

 

패션 디자인의 분류편

 

 

 

패션 디자인은 3차원적 제품 디자인의 한 종류로 제품 그 자체보다 착용자가 신체적으로 쾌적하고, 심리적으로 만족스러우며, 착용자의 역할과 개성에 부합하며 동시에 미적으로도 최대 만족을 줄 수 있는 제품 설계를 말한다. 패션 디자인은 크게 생산 방식에 따라 맞춤복(order-made)과 기성복(ready-to-wear), 또는 유행의 선도와 수용에 따라 하이 패션(high fashion)과 매스 패션(mass fashion)으로 분류된다.

맞춤복은 고객의 주문에 따라 생산되며 고객과 디자이너와의 일대일 관계로 성립된다. 표준 치수를 정하여 대량생산으로 만들어진다.

또한 복식으로 격식을 나타내는 정도에 따라 포멀 웨어(formal wear)와 캐주얼 웨어(casual wear)로 구분하기도 하는데 포멀 웨어는 흔히 말하는 '정장'으로, 공식적인 장소에서 입는 정식 복장의 총칭이다. 캐주얼 웨어는 '격식을 차리지 않는, 평상시의'란 뜻으로 격식에 얽매이지 않는 가볍고 편안한 옷차림을 말한다.

뿐만 아니라 연령과 성별에 따라 복종 분류를 남성복, 여성복, 아동복, 유아복 등으로 할 수도 있다. 그 밖에 텍스타일 디자인(textile design), 액세서리 디자인(accessory design), 코스메틱 디자인(cosmetic design) 등이 패션 디자인 범주에 들어갈 수 있다. 텍스타일 디자인은 의복의 재료가 되는 소재 디자인이라 할 수 있고, 액세서리 디자인은 의복 외에 신발, 모자, 귀걸이, 목걸이, 브로치 등 신체를 장식하는 장신구 디자인에 해당하며, 코스메틱 디자인에 해당하며, 코스메틱 디자인에는 메이크업이나 헤어 디자인, 바디 페인팅 등이 포함된다.

반응형